엑셀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업무능률을 천차만별이 됩니다. 업무속도를 높일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문서나 표 등을 깔끔하게 만들 수 있어서 잘 알아야하는데요. 그 중에서 엑셀 셀 합치기 방법을 잘 아시면 표를 더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셀을 합치는 것을 병합이라고도 말합니다.
엑셀 셀 병합하기
예제는 판매보고서인데요. 기본적으로 엑셀2007에 포함되어있는 서식입니다. 제품, 고객, 판매액 등이 나와있는데요. 제목을 문서에 삽입하려고 해보겠습니다. '판매보고서'라는 단어를 가운데 정렬해서 만들고 싶은데요. 여기에서 셀 합치기가 필요합니다.
A부터 F까지 표가 구성되어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가운데 정렬을 하기위해서 A1부터 F1셀을 모두 선택해주세요. 드래그혹은 A1셀을 클릭하고 Shift를 누른채로 F1셀을 누르면 선택이 됩니다.
홈 메뉴에 보시면 텍스트 줄 바꿀 밑에 병합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오른쪽▼버튼을 누르시면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전체 병합, 셀 병합, 셀 분할이 나옵니다. 가운데 정렬을 위해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클릭해주세요.
클릭하면 위와 같이 판매보고서 글씨는 남아있고 가운데 정렬이 되어서 엑셀에서 셀 합치기가 완료됩니다. 매우 쉽죠?
글씨 키우기
글씨를 좀 키우면 더 깔끔할 것 같아서
아이콘을 눌러서 폰트를 키웠습니다.
오른쪽 버튼으로 셀 합치기
셀 합치는 방법 중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를 이용해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같은 아이콘이 보이는데요. 빨간색 체크한 아이콘 클릭하면 셀 병합이 됩니다.
이번에는 행열을 넓게 잡아서 셀을 합쳤습니다.
엑셀 셀 내용 합치기
합치고자하는 셀에 셀 별로 내용이 있는 경우에도 병합이 가능한데요.
병합을 시도하면 위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보통 맨 윗 행의 왼쪽에 있는 데이터만 남게 되는데요. 맨 왼쪽 윗부분에 있는 셀 내용으로 합쳐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선택된 셀은 왼쪽에는 3분기, 오른쪽에는 4분기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엑셀 tips
셀 내용 포함해서 합치게 되면 위와같이 왼쪽에 있던 내용인 3분기로 합쳐지게 됩니다. 합치기 할 때 미리 생각하고 시도하시면 더 도움이 될겁니다.
지금까지 엑셀 셀 합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지만 아주 많이 쓰이기 때문에 금방 익숙해지실 겁니다. 업무하는데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