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그리고 돈이 급할 때 쓸 수 있는 신용카드, 쓰다보면 이제 월급은 어느새 그냥 스쳐지나가는 것(?)이 되어버리는데요. 저도 어쩌다보니 신용카드없이는 살 수 없는 인생이 되어버렸네요. 굴레에 한 번 갖히면 빠져나오기 정말 힘든 것 같습니다.
점점 사용하다보면 나중에 카드값을 감당하기 힘든데요. 신용카드 연체되면 어떻게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답을 드리겠습니다. 한마디로 X됩니다. 가능하면 연체를 피하세요. 스노우볼효과라고 아시나요? 눈덩이 굴러가듯 빚이 늘어날지도 모른느 현상이 발생합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을 빌리면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빚이 아주 늘어난 상태랍니다. 허덕거리면서 어떻게든 버티는데요. 코인까지 같이 하면서 신용카드 연체를 밥먹듯이 하게 되어서 신용카드 이자도 늘어난 상태지요.
제 경험을 비추어보면 신용카드 연체되면 리볼빙 이자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지속되면 장기카드론도 이용불가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문자가 오고 공식콜센터로 전화가 오지만 계속 안 받으면 개인 휴대폰 010번호로 전화가 오게 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카드사 공식전화는 잘 안 받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신용카드가 연체되면 개인회생 및 파산제도를 이용해서 채무를 탕감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가 이렇게 연체가 심해지는 상황까지는 가시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기본적으로 5일이상 신용카드 연체되면 타 금융기관에도 정보가 공유되곤 합니다. 이렇게 되면 추후 대출이나 추가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가능하면 하루라도 연체가 되지 않도록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연체가 되는 상황은 분명히 '기록'이 남기 때문에 나중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더라구요. 저도 이자가 올라가서 이자를 낮출 수 있나 전화해봤습니다. 연봉이 올라갔음에도 불구하고 연체기록이 남아있어서 이자인하권도 못 쓰더라구요.
그래서 계획적인 신용카드 이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도가 많이 있다고 해도 다 채워서 쓰다보면 정말 삶이 불안정하고 불안감에 휩싸여서 살게 됩니다. 저소득인 분들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저금리 금융지원제도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새희망홀씨나 햇살론으로 말이죠. 개인회생이나 파산은 정말 상황이 안 좋은 경우에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신용카드 연체되면 생기는 상황들에 대해서 경험을 한 번 써봤습니다. 도움되셨으면 좋겠구요. 부디 적당한 신용카드 사용으로 현명한 소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