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 지수? 식단관리한다면 알아두세요.
식단관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Gi 지수는 필수로 알아야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도 그렇고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gi지수 낮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먼저 gi지수가 무엇인지 알아볼텐데요. gi지수란 Glycemic Index의 약자입니다. 이 gi지수는 포도당을 기준으로 하여 음식을 먹을 때 혈당이 빨리 올라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1부터 100으로 구성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공복일 때 음식을 먹고 2시간이라는 시간 안에서 혈당치가 올라가는 것을 수치화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혈당치가 올라가게 되면 인슐린 분비가 촉지 되는데요. 이 때 당이 지방으로 바뀌게 만들어 살이 찔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인슐린이 급격하게 증가가 된다면 몸에서 반응을 일으켜서 더 배고픔을 불러일으킵니다. 살빼시는 분들한테는 최악인 셈이죠.
그래서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인데요. 70 이상은 높은 편이며 gi지수가 55미만이면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gi지수 높은 음식
gi지수가 높은 음식은 탄수화물 식품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당함량이 높은 음식들인데요. 쌀이나 떡, 면 등이 이에 속하며 과자도 포함됩니다. 탄산음료도 gi지수가 높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gi지수 낮은 음식
견과류나 씨앗, 콩, 통밀, 두부, 미역, 다시마, 오렌지, 사과, 포도, 바나나, 딸기, 귤 복숭아 등이 있습니다.
채소 중에서는 브로컬리나 양배추, 버섯이 포함되며, 우유, 두유, 요구르트 등도 gi수치가 낮은 음식에 속합니다.
보통인 음식 들을 살펴보면 고구마, 호밀빵, 패스츄리, 치즈피자, 파스타, 보리밥, 파인애플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gi지수를 참고하셔서 식단을 짜는게 도움이 되는데요. 혈당지수를 조절하려면 gi지수 낮은 음식부터 먹고 높은 음식의 순서대로 먹으면 혈당지수를 천천히 높일 수 있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을 끊는 분들도 있는데요. 밀가루는 특히 글루텐 성분으로 인해 살빼는데에는 최악 중에 하나입니다. 이 밀가루를 좋아하시는 분은 분해를 돕기 위해 콩가루를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두유는 효과가 없습니다.
무조건 적으로 굶기만 하면 정말 몸이 잘 버티지 못합니다. 충분한 영양소를 몸에 공급하면서 식단관리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