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 2018. 5. 30. 15:19

태양계 행성 순서 크기 명왕성은 왜소행성



태양계 행성 순서 잘못 알고있진 않나요?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은 목성입니다. 목성은 영어로는 쥬피터(jupiter)라고 하는데요. 크기별로 순서를 매기기도 하지만 태양에서 가까운 순서로 우리가 과학시간에 배우기도 하죠.

 

태양계 행성 순서는 2006년에 큰 이변이라고나 할까요? 조금 바뀌었습니다. 제일 큰 변화는 태양계 행성 순위에서 명왕성이 왜소행성으로 분류가 됐습니다. 1930년에 발견되어 행성계에서 인정을 받았지만 행성에서 왜소행성으로 분류가 바뀌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태양계 행성 순위는 수금지화목토천해까지가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계 행성을 크기로 순서를 매긴다면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지구 금성 화성 수성 순서가 됩니다. 태양에서 가까운 순서로 치면 우리가 익숙한 수금지화목토천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간에 소행성도 있는데요. 태양계 행성 순서대로 특징도 함께 알압도록 하겠습니다.

 

수성(mercury)

수성은 태양과 제일 가까운 행성입니다. 지름은 4879.4km이며 중력은 지구의 38%정도라고 하네요. 지구와 가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탐사가 어렵다고 합니다. 태양과 가깝기도 하고 공전속도가 빠르며 궤도도 찌그러져 있으며 온도 변화도 심하다고 하네요. 섭씨 영하 180도에서 430도까지 왔다갔다한다고 합니다.





금성(venus)

두번째로 태양과 가까운 행성으로 지름은 12,103.7km입니다. 중력은 지구와 비슷한 정도로 지구의 90%정도라고 하네요. 이 금성은 태양계 중에서 기온이 제일 높은 행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이산화탄소가 많아 기온을 밖으로 배출하지 못해서 그렇다고 하네요. 우리 지구도 이산화탄소로 온실효과가 심해지고 있는데 좀 걱정이기도 합니다. 새벽에 잠깐 볼 수 있는 행성입니다.

 

지구(earth)

태양계에서 유일하게 생명체가 살 수 있는 행성 중 하나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이기도 하구요. 우리 지구는 물과 대기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는데요. 다른 행성은 물이 있다 해도 온도가 적당하지 못해 생명체가 살기 힘든 점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지름은 12,756km입니다.

 

화성(mars)

태양계 행성 중 네번째 행성인데요. 지름은 6779km입니다. 중력은 지구의 37.6%로 수성과 비슷한 정도네요. 지구와 제일 가까운 행성이지만 역시 이곳에서도 생명체 발견은 없었습니다. 이 행성도 온도 변화차이가 심합니다. 과거에 물이 흐른 흔적을 발견하기도 한 행성입니다.

 

목성(jupiter)

태양계 행성 중에서 제일 큰 행성이 목성인데요. 지름이 142,984km이며 질량이 지구의 318배라고 하네요. 엄청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스형 행성이기 때문에 부피에 비해 질량은 낮다고 합니다. 목성에는 위성들이 있는데요. 얼음 빙하 아래에 생명체가 있을 거라 추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토성(saturn)

태양계 행성 중에서 목성 다음으로 큰 행성인데요. 지름이 120,536km 입니다.  토성은 고리를 가진 행성인데요. 목성처럼 가스형 행성이라고 합니다. 중력은 지구와 비슷한데요(1.065배). 질량차이를 따진다면 지구의 중력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천왕성(uranus)

천왕성은 거대 얼음 행성인데요. 지름은 51,118km정도 된다고 합니다. 평균기온은 섭씨 영하 218도로 아주 낮습니다. 이 천왕성은 누워서 자전을 하는게 특징입니다. 특별한 기상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행성입니다.

 

해왕성(neptune)

가장 마지막에 위치한 행성이 해왕성인데요. 지름은  49,528km입니다. 중력은 지구의 1.14배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기에는 메탄이 포함되어있어 푸른색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맨 눈으로는 볼 수 없는 행성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망원경이 발견된 후에야 발견을 하고 그 이 전에는 기록이 없다고 합니다.

 

명왕성이 행성이 아닌 이유?

명왕성이 행성에서 추방된 이유는 9개 행성에 위치했던 명왕성은 행성으로써 자기 공전 구역 내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명왕성은 카론이라는 위성과 함께 규칙적인 일정한 궤도를 갖고있지 않기 때문에 국제천문연맹에서 명왕성이 추방되었다고 합니다. 한때는 카론과 명왕성이 서로의 주위를 돌아서 이중 행성이라고 부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왜소행성으로 분류가 되었다는 것에 미국이 심하게 반대를 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미국인이 발견한 유일한 행성이기 때문에 미국인의 자존심이 무너진다는 이유였다고 하네요.




태양계 행성 순서에 대해 알아보고 각 행성별 특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명왕성이 행성이 아닌 이유도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수금지화목토천해까지가 행성이라는거 다시 한 번 확인하시구요.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