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벌기도 고민이지만 돈을 벌어서 어떻게 굴리고 운용하느냐가 항상 고민입니다. 제친구들도 돈을 많이 벌어도 재테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돈을 못 모으기도 하더라구요. 그런 모습을 보면 조금 안타깝습니다.
금융상품 중에 cma라는 것을 들어보셨을텐데요. cma는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상품을 말하는데요. 종합금융사에서 사용을 많이 하고 있어요. 대표적인게 rp식인데요.
잠깐만 넣어놔도 이자가 붙기 때문에 월급통장이나 임시 자금을 운용할 때 도움이 됩니다. 저는 월급통장으로 사용해서 목돈이 들어올 때 cma 통장에 입금해서 잠시나마(?) 이자의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그럼 cma이자는 얼마나 되는지 한 번 알아볼텐데요. 대표적인 금융포털인 모네타에서 발췌했습니다. 가입기간에 따라 이자는 조금씩 다른데요. 위의 표는 2개월의 가입기간을 기준으로 한 cma 금리표입니다. 괜찮은 상품은 1.25%의 세전금리를 가지고 있네요. 잠시지만 0.1%의 금리 차이도 무시할 순 없습니다. 최대한 높은 금리를 주는 곳을 찾아가시는게 좋아요.
위 표는 3개월의 가입기간을 전제로 했는데요. 우리종금의 cma note가 제일 높게 나오네요.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점을 주목하시면 되겠네요.
가입기간이 1년으로 늘어나면 확 달라집니다. 요새 광고를 많이 하고 있는 현대증권 able의 상품인 현대 able cma가 제일 높은 금리인 2.50%를 차지하고 있네요. 다른 금융사에 비해 압도적인 금리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입기간이 1년이나 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좀 걸리긴 하지만요.
그래도 현대증권에서 나온 able cma는 꽤 편리해 보이네요. 자세히 알아보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카카오증권의 세이프박스는 cma는 아니지만 잠시만 넣어놔도 좋은 금리를 제공하더라구요.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가입기간 1년이 제일 중요해요. cma로 장기 운용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아서 좀 고민해보시긴 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가입기간 1년으로 2.5%금리도 워낙 저금리시대이기 때문에 나쁜 금리는 아니죠.
지금까지 cma 이자를 금리표를 통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냥 봤을 때는 얼마 안되는 금리라고 할 수 있지만 단기 운용에는 도움이 되고 나름 커피 한 잔값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절약을 할 수 있다면 잘 생각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현명하게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