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동창들과 자주 만나는 편입니다. 아주 친한 친구들이라 자신의 모든 것들을 서슴없이 보여주고 들려주는(?)데요. 그 중에 방귀소리도 포함됩니다. 냄새와 함께 동반되는.. 한 대 때리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물론 저도 많이 뀌기는 하지만요. 얼굴에다 해버리고싶어요.
푸다닥 방구가 많이 나오는 이유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10~20회 방구가 나오는 것은 건강하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가스, 가스, 가스! 이 방구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장내에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가스는 장 속을 자극해 배설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아주 중요하죠. 장 속에 들어간 공기가 가스가 되는데 이 가스는 매일매일 만들어집니다.
성인은 대장 내에 1컵 분량의 가스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순환과정 속에서 바로 방구가 나오게 되는겁니다.
장속에 있는 방귀는 하루 500ml~2l 정도가 배출된다고 합니다.
방구가 많이 나오는 이유 중의 하나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음식이 가스를 발생시키기 좋은 것을 먹어서 그런 것도 있기 대문이죠. 특히 탄산음료를 마시면 장내에 가스가 잘 모일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로도 방구가 많이 나오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무의식적으로 공기를 많이 마시게 됩니다. 이를 공기 연하증이라고 합니다. 긴장을 하면 공기를 더 심하게 들이마시는 무의식적인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위를 기준으로 들어간 공기가 위로 나가면 트름이 되고 아래로, 장으로 보내지면 방구가 더 많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방귀 냄새가 특히 안 좋은 분들은 장내 박테리아를 의심해봐야하는데요. 장내 세균이 음식을 분해할 때에 가스를 만들어냅니다. 이때 나쁜 박테리아가 많으면 심한 방귀냄새를 초래합니다.
변비가 심한 경우에도 방귀가 많이 나오는데요. 변이 밖으로 배출이 안되면 가스가 만들어지고 방구가 많이 나옵니다. 변비를 이겨내려면 식이섬유를 잘 섭취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야채를 많이 드시는게 좋습니다.
방구를 참으면 가스가 남아있어 복통이 생기거나 유해성분이 축적돼 대장암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그때 그때 잘 뀌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방구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장건강에 힘쓰신다면 방구도 줄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증거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