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속초나 대전 등을 자주 가는 편입니다. 친한 친구들이 사는 곳이라서 버스를 타고 가기도 하고 자가용으로 가기도 합니다. 그런데 버스를 탈 때마다 헷갈리는게 너무 많습니다. 저는 서울에 거주를 하고 있고 서울에는 터미널이 정말 많죠. 고속터미널, 남부터미널, 동서울터미널.. 터미널이 많아서 헷갈리더라구요. 또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는 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오늘은 그래서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차이점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터미널도 별도로 운영이 됩니다. 목적지에 따른 도착시간도 좀 달라지기도 하구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서 시외버스와 고속버스를 정의한 것에 따르면 시외버스는 일반형과 직행형, 고속형으로 구분을 합니다. 일반형은 정류장마다 정차를 하는 버스입니다. 직행형은 시외버스로 출발점과 도착지 사이에 몇 번의 정차가 있습니다. 고속형은 고속버스를 뜻합니다.
고속버스는 법적으로 100킬로미터 이상의 거리가 되는 곳을 가며 고속도로를 60% 이상 이용하는 버스를 고속버스라고 합니다. 고속버스는 다른 곳에는 정차하지 않는게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부산행 버스를 타면 멈추지 않고 바로 부산 터미널에 도착하는 버스를 말합니다. 휴게소는 다 들르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점 중의 하나는 또 가격인데요. 빠른 시간에 도착을 하는 것은 고속버스이고 당연히 가격도 고속버스가 비쌉니다. 그리고 고속버스에서는 우등과 일반이 분류되어있습니다. 시외버스는 대부분 먼 거리를 가능 경우 우등버스를 제공하는 반면 고속버스는 우등과 일반이 분류되어있고 우등이 더 비싼 운임료를 받습니다.
아주 큰 차이는 아니지만 빨리 가려면 고속버스를 타는게 좋겠죠? 편하게 가시려면 우등버스를 타시는게 좋구요. 지금까지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